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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도 협력사 ESG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공고
'2025년도 협력사 ESG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공고 동반성장위원회(이하 ‘동반위’)는 대기업․중견기업․공공기관과 협력 중소기업 간 공급망 차원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협력 중소기업의 ESG를 종합 지원하는 '2025년도 협력사 ESG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을 다음과 같이 공고하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2025년 3월 12일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 □ (사 업 명) 2025년도 협력사 ESG 지원사업 □ (사업목적) 대기업․공공기관 협력 중소기업의 ESG 역량 강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공급망 조성을 지원하고, 수출기업화 촉진 □ (사업내용) 동반위에서 개발한 ‘중소기업 ESG 표준 가이드라인(이하 ’동반위 가이드‘)‘을 기반으로 대기업․공공기관(이하 ‘참여기업‘) 협력사를 위한 ESG 교육 및 현장실사(컨설팅) 후 확인서 발급 ◦ 참여기업 맞춤형 수요에 따라 온실가스 MRV, 공급망 ESG 인증, 환경(E)·산업안전보건(S) 시설 전환, ESG 정보공시 등 심화 지원 □ (모집대상) 국내 대기업 및 중견기업, 공공기관 □ (모집규모) 제한 없음 □ (모집기간) ‘25. 3. ~ ’25. 12, 수시모집 □ (사업기간) 협약일로부터 1년 이내 □ (사 업 비) 민간출연금(상생협력기금)으로 사업비 조성 ◦ 1억원 기준 (기본 역량진단 20개사, 역량 개선 컨설팅 20개사) * 단, 사업비는 참여기업 규모 및 업종별 특성을 고려하여 협의 가능
2025-03-12 -
2025년 대중소 자율형 ESG 지원사업 모집공고
2025년「공급망 ESG 혁신 프로젝트」지원계획 통합공고 「공급망 ESG 혁신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상생형 ESG 프로젝트에 참여할 유망 혁신기업 모집을 다음과 같이 공고하오니,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절차에 따라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5년 2월 25일 중소벤처기업부장관 ◦ (사업목적) 해외 ESG 규제 등 국내외 ESG 요구사항 대응 및 공급망 ESG 역량 제고를 위한 대·중소기업 공동 ESG 활동 지원 - 정부지원금과 상생협력기금을 매칭하여 대·중소기업 공급망 ESG 활동에 소요되는 과제 비용 지원 ◦ (사업규모) 20억원 (정부지원금 10억원, 상생협력기금 10억원) ◦ (지원내용) 대․중소기업 간 공동으로 수행하는 ESG 활동을 지원유형 내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하여 자율 과제 형식으로 지원 ◦ (모집 대상) 「대ㆍ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제20조의5에 따른 상생협력기금을 출연하는 내국 법인 ◦ (매칭 비율) 정부지원금 50% : 상생협력기금 50% - 상생협력기금은 50% 이상 분담 가능 ◦ (지원 한도) 과제 당 정부지원금 최대 2.5억원 이내 ◦ (신청기간) 2025년 2월 25일(화) ~ 3월 25일(화) ◦ (신청방법) esg@win-win.or.kr(이메일 접수) ◦ (문 의 처) 동반성장위원회 동반성장평가부(02-368-8430 / 8425 / 8469) ※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2025-02-25 -
2024년 대·중소기업 ESG 포럼
2024년 대·중소기업 ESG 포럼 - 지속가능한 공급망 조성을 위한 ESG 동향 안내 및 사례 소개 - 2024. 12. 12(목) 15:00 ~ 17:30 - 중소기업중앙회 KBIA홀(여의도)
2024-11-26 -
2024년도 협력사 ESG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공고
동반성장위원회(이하 ‘동반위’)는 대기업․중견기업․공공기관과 협력 중소기업 간 공급망 차원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협력 중소기업의 ESG를 종합 지원하는 「2024년도 협력사 ESG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을 다음과 같이 공고하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2024-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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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동반위] 동반위, 대기업과 중·소상공인 매칭 협업 강화
동반위, 대기업과 중·소상공인 매칭 협업 강화 - 2025년도 상생협력 지원사업 설명회 개최 - 대기업-중·소상공인 매칭형 사업, 상생형 갈등조정제도 등 설명회 개최 동반성장위원회(위원장 이달곤, 이하 ‘동반위’)는 3월 18일(화)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상생룸에서 중·소상공인 단체 및 대기업 동반성장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25년도 상생협력 지원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50여 개 업종 100여 명의 중소상공인 및 관련 단체 관계자, 대기업 동반성장 담당자들이 참석한 이날 설명회에서는 영세 중소·소상공인의 자생력 강화를 위해 대기업의 전문성 및 자원을 매칭하고자 2025년도 신규로 추진하는 사업을 비롯하여 동반성장위원회의 대·중소기업 간 협업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과 제도를 설명한다. 「상생컨소시엄 기획사업」과 「영세기업 경쟁력 강화사업」은 적합업종 및 상생협약 업종을 영위하는 중·소상공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으로, 대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컨소시엄 형태로 운영된다. 과제 기획, 협력분야 등에 제한이 없는 것이 특징으로 최대 2억원 내외로 국고보조금이 지원된다. 「상생형 갈등조정제도」는 서로 다른 업종을 영위하는 대-중소상공인 간 발생하는 갈등을 조정하여 자율합의를 도출하는 제도이다. 적합업종 범위 외의 사각지대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조정하여 민간 중심의 대안적 갈등해결 역할을 수행코자 운영 중이다. 「지역사회 동반성장 지원사업」은 그간 수도권 협력사 중심으로 전개되던 대‧중소기업 간 동반성장 문화를 지역사회로 확산하기 위한 사업으로, 동반위와 관련된 대‧중소기업 및 지자체 네트워크를 활용해 지역사회 중심의 중·소상공인을 지원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방소멸 대응을 도모한다. 자세한 사업내용 및 신청방법 등은 동반위 홈페이지(https://www.winwingrowth.or.kr/)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동반위 박치형 운영처장은 “동반성장은 대-중기 간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이뤄질 수 있다”면서 “동반위는 이를 위해 대-중기 간 발생되는 갈등을 협력의 계기로 전환하기 위한 해법을 찾는 한편, 기존 중소기업 지원 모델을 넘어 대-중소상공인 간 협력 사업을 촉진하여 실질적 성과창출을 이끌어 내겠다”고 말했다.
2025-03-19 -
[보도자료/동반위] 동반위와 롯데리아, 전국 맛집 콜라보로 동반성장
동반위와 롯데리아, 전국 맛집 콜라보로 동반성장 - 동반위-롯데지알에스, 지역 소상공인과 동반성장하는 상생협약 체결 - 지역의 숨겨진 맛집 발굴해 롯데리아에서 판매, 롯리단길 맛집 지도 구축 동반성장위원회(위원장 이달곤, 이하 ‘동반위’)와 롯데리아를 운영하는 롯데지알에스(대표이사 차우철)는 3월 13일(목) 롯데월드타워에서 지역 동반성장 문화 확산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동반위는 지역사회로의 동반성장 문화 확산을 추진하기 위해 ‘지역사회 동반성장 지원사업’, ‘지자체와의 플랫폼 구축’ 등 대기업과 지역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상생협력을 도모하는 다양한 활동을 지속해 오고 있다. 롯데지알에스는 동반위와 협력해 지역의 숨겨진 디저트 맛집을 발굴하고 전국 롯데리아 매장에서 소개하는 롯리단길* 캠페인을 추진한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지역 소상공인의 메뉴를 SNS 등을 통해 홍보하고, 수익금의 일부를 해당 지역에 환원할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롯데리아와 동반위 공식 홈페이지 및 SNS(인스타그램 등)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롯리단길이란, 롯데리아가 전개하는 전국 지역 맛집과의 협업을 통한 지역사회 상생협력 캠페인 동반위 이달곤 위원장은 “동반위가 전개하고 있는 지역으로의 동반성장 문화확산 운동에 롯데리아가 뜻을 함께해주어 기쁘며, 이번 상생협약을 통해 대기업이 지역 중·소상공인과 상생함으로써 함께 성장해 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2025-03-14 -
[보도자료/동반위] 중기부-동반위, 수출기업 공급망 ESG 대응체계 구축
중기부-동반위, 수출기업 공급망 ESG 대응체계 구축 - 글로벌 ESG 요구사항에 맞추어 대‧중소기업 공급망 구축을 위한 ESG 자율과제 발굴 및 지원 □ 동반성장위원회(위원장 이달곤, 이하 ‘동반위’)는 3월 14일(금), 서울 LW컨벤션에서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 이하 ‘중기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강석진, 이하 ‘중진공’)과 함께 ESG 지원사업 통합설명회를 개최하고 2025년도 대‧중소기업 공급망 ESG 사업을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 동반위는 대‧중소기업이 해외수출을 하거나 외국기업과 거래시 요구되는 ESG 지표, 온실가스 산정 등 ESG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ESG경영 전반의 과제를 발굴, 지원할 계획이다. □ 먼저 ‘대·중소 자율형 ESG 지원사업’은 올해 처음으로 시행되는 사업으로, 해외 수출 규제 등 ESG 요구사항 대응을 위해 대‧중소기업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ESG 활동에 대해 정부지원금을 매칭 해준다. ◦ 올해 총 20억 원 규모로 운영되며, 상생협력기금을 출연한 대기업이 협력 중소기업을 자율적으로 모집하여 과제를 신청할 수 있다. * 상생협력기금 : 대기업, 중견기업 등이 중소기업과의 지속가능한 발전, 상생협력을 위하여 출연하는 민간기금 ◦ 해외거래선의 요구 등에 따라 EU 공급망 실사, 온실가스 검증, ESG 글로벌 인증, 친환경 공정 컨설팅 등 다양한 유형의 지원이 가능하다. □ 다음 ‘협력사 ESG 지원사업’은 2019년부터 추진중인 사업으로 50여 대기업 및 공공기관이 85.4억을 출연하여 협력사 대상으로 임직원 교육 3,933개사, 역량컨설팅 1,679개사를 지원한 바 있다. ◦ 금년부터는 기업별 맞춤형 지원을 위해 기존의 단순 역량컨설팅을 탈피하여 개별 기업의 경영상황에 맞게 맞춤형 컨설팅으로 개편된다. □ 앞으로 동반위는 글로벌 ESG 트랜드에 맞추어 ESG전문기관으로 역할을 강화할 예정이다. ◦ 중소기업의 ESG경영 표준지표인 ‘중소기업 ESG 표준 가이드라인’을 국내외 법‧제도에 맞게 개정하면서 중소기업 수준에 맞도록 간소화하여 제공하고, ◦ 400여 대기업 및 공공기관과 ‘ESG경영 협의체’를 구성하여 동반성장 평가 시 거래 중소기업과의 ESG경영이 확산 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 이 밖에도 임직원 ESG 교육, 대·중소기업 ESG 포럼, 국내외 우수사례 벤치마킹 등 공급망내 ESG 활동이 확산 되도록 다양한 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 동반위 박치형 운영처장은 “최근 EU의 옴니버스패키지*, 미국의 파리기후협약탈퇴 등 이슈에도 불구하고 ESG는 우리기업의 생존전략이 될 것”이라면서, “공급망 ESG 전문기관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EU 기업 지속가능성 규제의 부담을 완화하고 적용 범위를 축소하는 개정안
2025-03-14 -
[보도자료/동반위] 동반위-제주도-대상, 지역과 기업의 새로운 상생협력 해법을 찾다
동반위-제주도-대상, 지역과 기업의 새로운 상생협력 해법을 찾다 - 제주 특산물을 활용한 첫 번째 상생브랜드 상품 ‘제주계란’ 출시 - 지자체-기업 간 수요 매칭을 통해 지역 사회와 기업의 새로운 협력관계 제시 동반성장위원회(위원장 이달곤, 이하 ‘동반위’)와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오영훈, 이하 ‘제주도’), 제주특별자치도경제통상진흥원(원장 오재윤, 이하 ‘진흥원’), 대상㈜(대표 임정배)은 3월 13일(목) 제주 상생브랜드의 첫 상품으로 ‘제주계란’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해 7월 동반위, 제주도, 진흥원, 대상㈜는 4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제주도의 특산물을 활용한 상생브랜드 상품개발을 통해 지역 중소기업의 판로개척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으며, 협약 당사자 간 정기적인 실무협의회 구성 운영을 통해 첫 결실로 ‘제주계란’이 출시되었다. ‘제주계란’은 제주 우수제품 품질인증(JQ, Jeju Quality)을 획득한 제주산 계란의 판로 확대를 위해 종합식품기업 대상㈜는 마케팅, 디자인, 유통 등을 담당하고 상생브랜드 제품임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동반성장·상생협력 캐릭터인 ‘동이&반이’와 제주 우수제품 품질인증(JQ) 마크가 포장디자인에 활용된다. 이번 상생브랜드 상품은 동반위가 지자체와 기업의 실질적 수요를 매칭하여 상호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는 한편, 기업은 상품 판매수익의 일부를 도농교류 촉진 등을 위해 지역사회로 환원한다는 측면에서 지역과 기업 간 새로운 상생협력 해법을 제시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번 상품 출시 이후에도 협약 당사자 간 실무협의회 운영을 통해 제주 특산물을 활용한 신규 상품 개발과 우수 농수축산물 및 가공 상품의 판로 확대를 지원하는 등 제주산 원료와 식품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또한, 대상㈜는 제주도 내 CIC(Commany in company, 사내독립기업) 조직을 도입한 유일한 식품기업(제주CIC)으로 지역사회 발전, 유통사업확장, 관광상품개발 육성을 통해 지역 친화적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상(주) 제주CIC 양재영 대표는 “이번 상품 출시 이후에도 동반위, 제주도, 진흥원과 제주 특산물을 활용한 상품 개발과 우수 농수축산물 및 가공 상품의 판로 확대를 지원하는 등 제주산 원료와 식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참여 중소기업의 역량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동반위 이달곤 위원장은 “제주도에서 생산된 우수한 식품 발굴에 힘써 주신 제주도와 진흥원, 제품 선정, 디자인 및 유통 전반을 맡아주신 대상㈜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린다”면서, “동반위는 상생브랜드 제품 출시를 계속해서 이어갈 수 있도록 지자체, 대기업과 긴밀하게 협업하고, 상생브랜드의 가치와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홍보를 강화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2025-03-13
협력 기업의 ESG 경영 인식 개선 및 역량 강화, 수출기업화 촉진을 위한 ESG 전문교육 및 컨설팅, 평가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
